로딩중...

Rank

  • Lv.6

    보기
    • yoonso UX Researcher Lv.6
    • 2024.12.30 07:42
    1. yoonso 145℃
  • Lv.6

    보기
    2. yoonky1111 111℃
  • Lv.6

    보기
    • 57 기타 Lv.6
    • 2024.12.30 07:42
    3. 57 97℃
  • Lv.6

    보기
    4. 비밀이에용 81℃
  • Lv.6

    보기
    5. 데이터드리븐이쥬우 53℃

Brochure & Gift

설문 참여하고 브로셔와
선물 받아가세요!

Community & SNS

Beusable Forum dreams of a world where anyone can freely read and use data!
Share your experiences and discuss
practical tips, trends, and more.

태그
검색 결과 : 390

Solomon

더보기

매치 유형 선택하기

1. URL 이해하기적절한 매치유형 선정을 위해서는 먼저 URL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URL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URL의 구조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은 유튜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위와 같은 URL 구조를 확인하고, 분석할 URL에 적절한 매치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매치유형 이해하기Exact Match등록 URL과 정확히 일치하는 URL에 접속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Exact Match 이용 시, A/B 테스트와 세션리포트 기능이 지원됩니다. 변수를 제거하고 특정 URL로 진입한 사용자만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 이용합니다. (특정 광고 파라미터 유입 등) Simple Match등록 URL의 Domain 과 Path 값이 일치하는 URL에 접속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등록 URL의 Path 값 뒤에 파라미터, 프래그먼트 등의 변수가 추가될 경우 해당 URL의 데이터도 함께 수집합니다. 메인 페이지 등 여러 유입경로에서의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Starts Match등록 URL로 시작하는 URL에 접속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특정 하위 페이지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하거나, 동일한 URL 구조를 가진 모든 하위 페이지의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 모든 상품 상세페이지의 데이터를 하나의 리포트로 수집하고 싶을 때 Ends Match등록 URL의 Domain에서, 입력한 텍스트가 URL의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는 경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동일한 특정 문자로 끝나는 URL들을 분석하고 싶을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Contains Match등록 URL의 Domain에서, 입력한 텍스트가 URL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등록 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URL 구조가 모두 다르지만, 특정 문자열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 이용합니다. Regular Match등록 URL의 Domain에서, 등록한 정규식 조건과 일치하는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Match 유형을 하나만 선택할 수 없는, 다수의 조건을 필요로 하는 경우 이용합니다. 매치유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 가이드로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뷰저블 유튜브 (바로가기)

보기
  • 3,704

뷰저블 UX Heatmap(UX히트맵) 이란?

뷰저블의 UX Heatmap(UX히트맵)은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행태를 데이터로 추출하여 시각화 된 정보로 제공하는 분석 툴입니다.뷰저블로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을 함께 실시하여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UX Heatmap으로 페이지 내에서 발생하는 UX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페이지 개선을 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시작하기- 뷰저블 UX Heatmap 튜토리얼 뷰저블 사용 환경 뷰저블 시스템은 Windows 및 Mac OS를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합니다. 뷰저블은 Chrome 브라우저에서 가장 최적화된 UI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뷰저블 UX Heatmap의 특장점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데이터를 통한 구체적인 솔루션 지원UX Heatmap은 웹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실제 웹사이트 이용 행태를 정량적인 데이터로 추출하여 시각화한 서비스 입니다.사용자에 대한 막연한 추측없이, 매우 현실적으로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사용자 경험 분석UX Heatmap은 사용자 행태 분석에 특화된 서비스 입니다.페이지뷰, 신규 사용자, 이탈률과 같은 정량적인 사용자 지표는 물론, 정성적인 이용 동기와 컨텐츠 소비, 행동, 니즈 등을 실제 사이트 화면 위에 오버레이하여 시각화하므로, 서비스 현황을 한 눈에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이 모든 기능은 개별 사용자에게도 적용되며, 데스크톱/모바일 등 디바이스를 가리지 않습니다. 다른 여러 툴들을 병행할 필요가 없는, 올인원 툴입니다.다양한 히트맵, 지표 분석 외 유입 및 이동 경로, 퍼널 등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또 다른 툴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직무에서 쉽게 설치하고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분석 도구다양한 분석 기능들을 별도의 학습이 필요없는 UI로 제공하며, 한 줄의 코드 삽입 만으로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기존 '데이터 분석'은 극소수의 실무자 또는 전문가들만의 영역이었습니다.하지만 뷰저블은 기획자와 디자이너, 마케터, 개발자, 영업 담당자 등 웹 사이트를 둘러싼 다양한 실무자들의 니즈를 만족하게 하며, 사용자 경험 개선에 관심잆는 실무자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용자 이벤트 유형 DesktopClick클릭 지점, html element, element 기준으로 한 좌표, 화면 기준으로 한 좌표, href, 텍스트 (입력 input 제외)Focus포커스가 닿은 지점, html element, element 기준으로 한 좌표, 화면 기준으로 한 좌표Mouseover(hover)마우스 커서가 닿은 지점, html element, element 기준으로 한 좌표, 화면기준으로 한 좌표Mousemove마우스가 움직인 경로의 지점, html element, element 기준으로 한 좌표, 화면 기준으로 한 좌표Scroll스크롤 이동 시, 브라우저 기준 scroll 위치Visibilitychange방문된 페이지의 브라우저/탭 활성화 상태Resize브라우저 크기 변경 시 변경되는 브라우저의 사이즈(width, height)Exposed사용자 화면에서 보여지는 요소 Mobile (Tablet+Phone) Touchend터치가 종료한 지점. html element, element 기준으로 한 좌표,화면 기준으로 한 좌표, href, 텍스트 (입력 input 제외)ZoomIn/Out두개의 터치 포인트를 이용해 화면을 확대 또는 축소하는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Swipe화면을 터치한 상태에서 수평 또는 수징 방향으로 일정거리를 움직이는 이벤트가 발생한 위치Visibilitychange방문된 페이지의 브라우저/탭 활성화 상태Exposed사용자 화면에서 보여지는 요소 ▼ 뷰저블을 직접 써보고 싶다면 아래 클릭! ▼

보기
  • 2,807

UX Heatmap 기본 플랜

뷰저블 UX Heatmap 요금제는 SaaS 플랜 / Enterprise 플랜으로 나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요금제 별 기능차이는 없으며, 월 제공 PV량 및 할인정책 유무에 대해서만 차이가 존재합니다. SaaS플랜Basic(월 10만 PV제공) 플랜 이상 부터 1년 이상 이용 시 10% 할인이 적용됩니다. Starter플랜Basic플랜Light플랜Standard플랜Premium플랜Pro플랜제공PV월 5만PV 제공월 10만PV 제공월 20만PV 제공월 30만PV 제공월 40만PV 제공월 50만PV 제공이용 금액60,000원(월/VAT별도)100,000원(월/VAT별도)200,000원(월/VAT별도)300,000원(월/VAT별도)400,000원(월/VAT별도)500,000원(월/VAT별도)제공 기능모든 UX Heatmap 기능 포함 SaaS+플랜 Basic(월 10만 PV제공) 플랜 이상 부터 1년 이상 이용 시 10% 할인이 적용됩니다. Starter+플랜Basic+플랜Light+플랜Standard+플랜Premium+플랜Pro+플랜제공PV월 5만PV 제공월 10만PV 제공월 20만PV 제공월 30만PV 제공월 40만PV 제공월 50만PV 제공이용 금액90,000원(월/VAT별도)150,000원(월/VAT별도)300,000원(월/VAT별도)450,000원(월/VAT별도)600,000원(월/VAT별도)750,000원(월/VAT별도)제공 기능플러스 플랜만의 특별한 기능 제공 📌 상세 안내(링크) Enterprise 플랜/Enterprise+ 플랜 월 제공 100만 PV 이상의 플랜월 100만 PV 이상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할인 정책 : PV에 따라 월 10%이상의 할인 제공 / 1년 이상 이용 시 10%할인 추가 제공자세한 플랜 문의는 뷰저블 운영팀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뷰저블 운영팀 : beusable@4grit.com) ※ 플랜 선택 가이드뷰저블 서비스는 뷰저블에 등록된 리포트에서 발생한 PV에 대해서만 제공 PV가 차감됩니다. 따라서, 등록 도메인 전체에서 발생하는 PV 보다 사용 PV가 적을 수 있습니다. 뷰저블에 등록할 페이지 기준으로 한달 간 사용할 PV를 선정하여 플랜을 선택해 주세요.

보기
  • 2,063

A/B Testing - UX Writing 설정하기

"UX Writing" A/B Test는 방문자가 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카피를 직접 작성/수정해보고 그 결과를 가시적인 UX 데이터로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능 사용조건 안내]※ 1. A/B Test 기능은 Exact 매치로 설정된 리포트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 UX Writing 기능은 통합 트래킹 코드에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통합 트래킹 코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통합 트래킹 코드 안내 1. UX Writing A/B Test 설정 ● A/B Test 등록1) A/B Test 진입 후, '페이지 등록 > UX Writing' 버튼을 통해 테스트 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2) A 페이지로 접속되는 사용자 중, A/B Test 대상으로 활용할 트래픽 비율을 설정합니다. 100% 비율 내에서 입력한 비율의 1/2 트래픽을 A,B 페이지에 각각 자동 분배합니다. - 설정하지 않은 나머지 트래픽 비율은 다른 A/B Test를 추가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A/B Test에서 사용된 UV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는 A/B Test 메뉴외 리포트 페이지, 히트맵 분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3) 테스트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4) 테스트 페이지에서 마우스를 호버하여 펜 아이콘이 표시되는 텍스트에 한해 변경 가능합니다. - 펜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이미지로 삽입된 텍스트일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내 편집 개수는 20개로 제한됩니다.5) 편집 내용을 최종 확인하고 등록하면, 실제 페이지에 변경한 텍스트가 반영됩니다. [주의사항]※ 1. 가변적인 텍스트는 변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마다 다르게 제공되는 가변적인 텍스트의 경우, 편집한 텍스트가 페이지에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집한 원본 텍스트의 정보와 100% 일치할 때만 편집 내용이 적용됩니다. (ex. 로그인한 사용자에게만 보여지는 콘텐츠, 랜덤하게 보여지는 콘텐츠 등)※ 2. 편집한 내용은 모든 디바이스에 반영됩니다. - 편집한 내용이 모든 디바이스와 해상도에 적용되는 점을 고려해서 테스트를 관리해 주세요.(ex. 데스크탑 에이전트만 확인한 경우, 모바일 해상도에서 텍스트가 깨질 수 있음) ● A/B Test 목록 - 등록된 B 페이지는 A/B Test 목록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B Test 목록은 A 페이지를 기준으로 페이지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기
  • 1,766

유입 경로

1. 유입 경로 데이터뷰저블에서 제공하는 유입/전환경로는,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http referrer 값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 Direct 유입경로로 잡히는 기준 : 브라우저에서 referrer 값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 예시 1)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하여 유입되는 경우 2) 보안페이지를 통하여 유입되는 경우 (보안페이지에서 referrer 값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2. 유입 채널 상세Search Type : google, bing, baidu, so.com 같은 대표 검색 서비스 또는 search 관련 키워드가 포함될 경우Social Type : youtube, facebook, twitter, instagram, linkedin, blog, cage일반 URL : 이외의 유형Direct : 유입경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URL을 직접 입력한 경우- 즐겨찾기와 같은 링크로 직접 접근한 경우 - 헤더 정보로 유입경로가 전송되지 않는 경우- 모바일 App에서 전환되는 경우 Referrer 정보를 알 수 없어 direct로 집계- 직전 페이지가 보안상의 문제로 referrer값을 전달하지 않았을 경우- referrer 정보가 차단되는 경우 - 보안관련하여 프로토콜 전환 시 referrer가 차단되는 경우 발생 (ex. https에서 http로 전환 시)프로토콜referrer 통과 여부http에서 http로리퍼러 통과http에서 https로리퍼러 통과https에서 http로리퍼러 차단https에서 https로리퍼러 통과 Note_등록 URL과 유입경로가 같은 경우- 페이지내에 제공된 로고/링크 등을 이용해서 다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Note_페이지를 새로고침한 경우의 유입경로- 페이지를 새로고침해서 동일 페이지가 리로드된 경우, 새로고침 하기 이전의 유입경로가 그대로 잡히게 됩니다.

보기
  • 1,415

Forum

더보기

Case Study

더보기

[기능 활용] Zero to One! 데이터 분석의 길라잡이가 필요하시다면 "CX Report"

데이터 분석,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신가요?이제 "CX Report"에게 맡기고,의사결정에만 집중하세요! 'CX Report'는 뷰저블의 Journey Map에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리포트를 자동 생성하는 기능입니다.클릭 한번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리포트의 초안을 마련해보세요. 📌 뷰저블 AI리포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1. 뷰저블의 CX Report는 [① 데이터 수집 ➡ ② 가공 ➡ ③ 분석 ➡ ④ 자동화 단계]를 한번에 처리하여,분석에 소요되는 시간(3M/M)을 단 한번의 클릭으로 단축합니다.- 이젠 누구나 클릭 한번으로 CX Report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뷰저블의 UX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억개의 인터랙션 빅데이터와 수년의 뷰저블의 분석 노하우를 담은 뷰저블의 UX Intelligence가 탑재되어이를 기반으로 CX Report를 생성합니다. 3. 빠른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황 파악부터 요약, 결론까지 모든 인사이트를 하나의 리포트에 담았습니다.이제는 요약된 CX Report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CX Report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데이터 분석이 처음인 초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뷰저블의 CX Report로 기본 개념을 잡아보세요! CX Report에서 알려주는 결론과 요약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의 목표를 잡아볼 수 있습니다. :) 실제 CX Report 예시입니다. 2. 데이터 분석을 A부터 Z까지 알려줄 든든한 사수가 필요한 신입 분석가! 어떤 지점을 개선 포인트로 삼아야할지, 인사이트를 어떻게 살펴봐야 할 지 모르겠나요?든든한 뷰저블의 CX Report가 분석부터 종합적인 개선 포인트까지 알려줍니다! 예시) 분석 리포트에서 제안하는 인사이트 및 개선 포인트 3. 업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집중하고 싶은 컨설턴트! 뷰저블의 CX Report는 문제점 요약부터 결론까지 한 눈에 알려주는 든든한 분석 전문인력이 있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이젠 요약부터 분석까지 맡기고, 전문화된 인력은 의사결정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더 적은 리소스로 더 많은 클라이언트와 작업해 보는 기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부터 핵심 여정까지 한번에! 📌 CX Report는 어떻게 받아볼 수 있나요?① 리포트 조회를 원하는 도메인의 저니맵으로 접속합니다.② '구매(유료 결제 필요)' 또는 '무료 리포트 받기' 버튼으로 리포트를 생성합니다.무료 리포트의 경우 룰렛 중 한 주제에 대한 리포트를 생성합니다.③ 저니맵 - Mine에 접속 후 생성된 리포트를 클릭하여 조회합니다.분석이 완료되면 리포트 조회가 가능하며, 리포트에 따라 분석 소요 시간은 상이합니다.2개 이상의 리포트를 좌측에 드래그 앤 드롭하시면 조합하여 조회 가능합니다. ▼CX Report기능을 바로 활용해보고 싶다면!▼

보기
  • 4,056

UX Case Study [2] : 분석 목적에 따라 히트맵 / 주요 지표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 UX Reseacher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웹페이지 UX 분석을 위한 첫 단계로 '페이지 등록 절차' 대해 다뤘다면,오늘은 분석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과 지표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해요. 일반 가이드에는 없는, UX Researcher만의 해석 꿀팁들이 담겨있으니 주목해 주세요! :) 1. PC/Mobile : Click/Tap Heatmap 유효클릭/탭 : 사용자의 전환율 파악 가능무효클릭/탭 : 사용자의 pain-point 파악 가능무효 클릭이란, 링크가 아닌 곳에 클릭이 발생한 경우를 말함 [Desktop] Click Heatmap ☻ 분석 팁!분석에 활용되는 주요 유효 클릭 지표와 해석 방법지표정의분석 TipClick(Tap) RateClicks/페이지 내 전체 clicks(%): 전체 페이지 내 클릭(탭) 비중전체 관심 중, 해당 콘텐츠에 대한 비중으로 해석Click/(Tap) PV Rate(%)Click PV(Unique Click)/전체 PV(%): 해당 콘텐츠를 클릭한 PV의 규모 도달률/노출률 대비 Click PV Rate를 확인하면, 실제 해당 콘텐츠의 전환 성과로 볼 수 있음 Hover to Click RateClicks / Hover (%): 관심을 가진 사람 중 클릭으로 이어진 비중 낮다면? 왜 관심으로 이어지지 않았을지 검토 필요높다면?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콘텐츠로 해석 Hover to Click time Hover한 사람이 클릭까지 걸린 시간 짧다면? 결정까지 어려움이 없었다고 해석길다면? 사용자가 망설였거나, 이해하지 못했을 가능성Scroll to Click/Tap(%)특정 콘텐츠/영역에 도달한 사용자 대비 해당 요소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 사용자 도달 대비 전환 효율Double tap rate전체 더블 클릭 대비 해당 요소에 발생한 더블 클릭 비중100%라면? 해당 요소에만 더블 클릭이 발생했다고 해석로딩 속도가 느리진 않은지 클릭이 원활하게 이뤄졌는지 점검 필요 2. PC : Move Heatmap - 사용자들의 관심도 파악 가능[Desktop] Move Heatmap Move 히트맵을 Click/Scroll 히트맵 지표들과 교차 분석하면 인사이트를 쉽게 얻을 수 있어요! 클릭 vs 호버호버 > 클릭 : 관심이 많으나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은 콘텐츠호버 < 클릭 : 관심이 적으나 많은 전환으로 이어진 콘텐츠클릭 = 호버 : 관심도 많고 전환도 높은 콘텐츠 [Desktop] Click vs Move Top 10 요소 비교 도달 vs 호버사용자 도달률이 낮은데 높은 관심의 콘텐츠 확인사용자 도달률이 높은데 낮은 관심의 콘텐츠 확인 3. PC/Mobile: Scroll Heatmap (1) 히트맵 색상 컨텐츠 영역까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도달했는지 파악 가능주요 컨텐츠까지의 도달률이 너무 낮다면, 위치 조정 등을 통해 우선 스크롤 노출률/도달률 자체를 높이는 방안 검토 필요 (2) Attention Graph (도달률X체류시간)구간별로 얼마나 숙독/주목했는지(체류시간) 파악 가능캐러셀이나 자동 애니매이션처럼 컨텐츠가 많은 구간인데 오히려 주목도가 낮아지거나 비슷하다면, 컨텐츠 개수나 영상 길이를 줄이는 방안 검토 필요 신규/재방문, 유입경로별 주목도를 비교해보면 각 그룹별 관심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음페이지 내 상대적인 주목도를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두 그룹의 체류시간을 비교할 땐 각각의 구체적인 수치를 계산하여 비교가 필요함 [Desktop] Scroll Heatmap내 주목도 그래프 > 주목도가 낮아지는 구간 (3) 페이지 효율 Average Fold를 기준으로 상/하단 영역의 클릭/호버수 비교를 통해 페이지 효율을 파악만약 페이지 하단의 길이가 더 짧은데 클릭/호버 인터랙션이 더 많다면, 하단의 효율이 더 좋다고 판단할 수 있음 페이지 효율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 (4) 스크롤 중단율사용자가 어느 구간에서 가장 많이 중단하는지, 이탈률이 가장 높은 콘텐츠 구간을 구체적인 픽셀로 확인이 가능함구간별 막대 길이(도달률)의 차이가 클 수록 중단율이 큰 구간으로 해석할 수 있음스크롤 중단율이 가장 높은 구간을 확인할 수 있음 4. Mobile: Zoom/Swipe Heatmap (1) Zoom 어떤 컨텐츠/영역에서 더 자세히 또는 확대해 보고싶은 니즈가 있었는지 파악 가능이커머스 사이트에서 특정 상품 상세 이미지에 Zoom in 인터랙션이 발생했다면 추가 이미지 제공이 필요하진 않을지 검토 필요 (2) Swipe 어떤 컨텐츠/영역에서 여러번 스와이프가 일어났는지 파악 가능상/하 스와이프: 화살표가 수가 많다면 해당 영역을 여러번 재탐색 했다고 해석할 수 있음 좌/우 스와이프 : 스와이프가 일어날 곳이 아닌데 발생했다면? 착각을 주고 있진 않은지 UI 점검 필요 5. Path Plot 사용자 그룹별 탐색 과정, 경로를 비교할 수 있음 평균 사용자 그룹: 평균적인 활동 범위를 가진 그룹FANs 사용자 그룹 : 적극적으로 페이지(서비스)를 탐색한 그룹상위 25%의 높은 활동률을 보이는 그룹으로 ‘잠재 고객’으로 이해할 수 있음전환한 사용자 그룹 : 설정한 그룹 중 전환한 사용자의 탐색 흐름 어떤 콘텐츠를 살피고 전환했는가 파악전환하지 않은 사용자 그룹 : 설정한 그룹 중 전환하지 않은 사용자의 탐색 흐름 사용자들의 pain-point 파악[Desktop] 평균 그룹 vs FAN 그룹의 Path Plot 비교 ☻ 분석 팁!Fans group & Non-Conversion로 세그멘팅하여,충성도는 높지만 전환하지 않은 유저들의 특징 파악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음 6. Live Heatmap SPA 구조의 페이지 혹은 햄버거 메뉴와 같이 동적인 요소, 페이지 길이가 가변적일 때 데이터 확인 & 컨텐츠의 효율 측정 가능[Desktop] Live Heatmap > 숨어있는 레이어와 햄버거 메뉴의 노출 및 클릭 지표 (1) 노출률 요소가 사용자 화면에 노출된 비율만약 페이지 길이가 가변적이라 스크롤 데이터 확인이 어려운 경우 라이브 히트맵의 Click PV Rate/노출값으로 대체 가능노출 자체가 너무 적다면, 레이아웃 변경 등을 통해 노출 자체를 늘리는 것을 먼저 검토 (2) 관심율 호버 PV/노출 PV (%)해당 콘텐츠를 본 사용자가 어느정도의 관심을 보였는가컨텐츠에 대한 소비 효율을 확인할 수 있음 7. User Analytics (1) 유입경로(직전 URL로 구분)사용자의 특성과 니즈 파악 가능도메인 상이 여부에 따라 내부/외부로 구분외부 유입 중 각 유입(검색/SNS 등) 채널별 비중은 어떤지 확인 각 유입(검색/소셜)이 전체 중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인지 확인 가능 (2) 전환경로내부 유입이 많은 경우내부에서 어떤 정보를 획득하고 다른 페이지로 전환된 유저인지 파악 가능외부 유입이 많은 경우 어떤 곳에 관심을 보이는지, 외부 사용자 특성 파악 가능 8. Segmentation (1) Referrer(유입경로)직전 URL로 구분됨유입 경로별로 사용자의 특징 비교 가능 (2) 신규/재방문 사용자신규/재방문 사용자 별로 히트맵의 특징 비교 가능 콘텐츠 제공 목적, 타겟에 따라 신규/재방문 유저를 구분하여 볼 수 있음 (3) Segmenting CTACTA를 클릭한/클릭하지 않은 사용자에 따른 특징 비교 가능 구매로 전환한 사용자와 그렇지 않은 사용자 비교 분석클릭한 사용자가 유입된 직전 URL 마케팅 효과 측정 or 마케팅을 집행할 채널을 정할때 활용 9. Funnel / Session 리포트 (1) Funnel 분석개선하고자 하는 프로세스를 퍼널로 등록하여 페이지별 전환율 확인 ‘최종 목적지까지의 전환율’ 향상을 위한 개선점 파악 가능각 페이지별 이탈률을 계산하여 이탈률이 가장 높은 구간의 페이지를 발견하고 개선점 찾아보기경로별 User Flow를 확인하여 예상대로 유저들이 움직이는지 파악 가능 뷰저블 홈페이지 Funnel 등록 : 메인 > Features > Pricing(최종 목적지) (2) Session Report 개별 사용자 상세 탐색 분석전환된, 전환되지 않은 유저들의 개별 흐름을 확인하여 pain-point 분석 가능 [Session Report] Features 페이지에 방문한 한 고객의 탐색 흐름 오늘은 다양한 뷰저블의 기능들을 지표 해석에 실제로 활용하는 꿀팁들을 알려 드렸는데요, 직접 한번 활용해보시고 분석 결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현업자들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댓글과 포럼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

보기
  • 3,944

UX Case Study [1] : 웹 페이지 UX 분석을 시작하기 위한 첫 단계

안녕하세요, 뷰저블 UX Reseacher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격적인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페이지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첫 단계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 1. 분석을 실시하는 목적 파악하기우선 분석할 페이지와 분석 목적에 대한 정의가 필요해요.분석을 진행하는 목적이 명확해야, 어떤 분석 방법을 적용해야 할지 또 어떤 방식으로 개선하고 성과를 측정해야 할지도 정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서비스 현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분석일 수도 있고,보다 구체적으로는 GNB/UI 개편 전후의 현황 또는, 검색 기능 유저들의 행태나 고객 니즈와 Pain Point 파악 등이 분석의 목적이 될 수 있겠죠? 가장 먼저, 서비스의 장/단기 목표 그리고 개편 계획에 따라 분석 목적을 정해주세요. 2. 구체적인 분석 대상 정하기분석할 목적이 정해졌다면, 이젠 그 목적에 따라 분석할 구체적인 대상을 정해볼 차례인데요, 크게 분석 대상은 ‘유형’과 ‘KPI’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 분석 대상을 ‘유형’으로 나눈다면,– 여정 (ex. 구매 프로세스)– 특정 페이지 전체 (ex. 상품 상세 페이지 PDP)– 컨텐츠 (ex. 배너, 게시글, 버튼, 메뉴, 캐러셀 이미지) ►분석 대상을 ‘KPI’로 나눈다면,– 전환이 목적인 경우 : CTA 성과, 전환 이전 탐색 흐름, 전환 경로 파악, 이탈률 등– 정보 전달이 목적인 경우 : 블로그 게시글 도달률, 숙독률 등 3. 분석할 사이트 구조와 분석 가능한 방식 파악분석 대상이 정해졌다면, 다음은 페이지를 어떤 매치 유형으로 등록해서 ‘어떻게’ 분석할지 결정하는 단계에요. (1) 분석할 페이지 URL 구조 파악페이지를 등록하기 위해 URL 구조를 파악해야 해요. 사이트 내 페이지, 각 메뉴나 Step별로 어떤 URL 구조를 가지는지 (도메인/파라미터/패쓰 등이 달라지는지) 파악을 해주셔야, 이후 선택할 매치 유형도 결정할 수 있어요. (2) 접근 방식 파악페이지를 등록할 때 필요한 또 하나의 중요한 정보로,예를 들면 ‘마이페이지’처럼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인지, 아니면 URL은 있지만 특정 옵션을 선택했을 때에만 접근이 가능한 페이지인지 파악이 필요해요. (3) 페이지 개발 구조 파악분석 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과정으로, 어떤 방식으로 페이지가 개발 되었는지 알아야해요. 예를 들면, 페이지 내 CTA를 클릭해도 URL이 바뀌지 않는 SPA 페이지인지, 패럴렉스 페이지인지, 분석에서 제외할 팝업 요소는 없는지 등을 파악하고 리포팅 히트맵 또는 라이브 히트맵 중 분석이 가능한 방식을 결정하는 단계에요. (4) 데이터 수집 가능 여부뷰저블에선 요소들의 쿼리셀렉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히트맵으로 표현해주고 있는데요.분석할 요소들이 요소별로 고유의 쿼리셀렉터를 가지고 있는지,또 페이지마다 공통적으로 노출되는 GNB 메뉴나 푸터는 페이지별로 동일한 쿼리셀렉터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여 데이터 수집 가능 여부도 꼭! 미리 파악해 주셔야 해요. 여기서 잠깐 ! 뷰저블 쿼리셀렉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https://www.beuillage.net/post/447 이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4. 매치 유형 선택 및 페이지 등록 완료3번에서 파악했던 URL 구조 및 접근 방식에 맞게 매치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매치 유형까지 선택 하셨다면 페이지 등록이 완료됩니다!완료 후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최소 7일 정도의 데이터 수집 기간을 확보해 주세요. 여기서 잠깐 ! 분석 목적에 따라 아래 [매치 유형 선택 가이드]를 참고하면 아주 쉬워요![매치 유형 선택 가이드] 5. 분석 목적/대상에 따라 뷰저블 기능 활용하기1~4번을 완료하신 후 분석할 준비가 끝나셨다면, 이제 드디어 뷰저블을 활용하여 분석을 시작해 볼까요? 뷰저블의 다양한 기능을 실제로 분석에 활용하고 지표를 해석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트를 확인하세요!또 분석 결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현업자들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댓글과 포럼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

보기
  • 2,859

SPA가 뭔가요? SPA의 개념부터 분석 방법까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뷰저블 팀입니다.😀 오늘은SPA가 무엇이고 방문한 웹 사이트가 SPA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알아보겠습니다.1. SPA가 무엇인가요?SPA는 Single Page Application의 약자로 URL이나 페이지가 바뀐 것 같더라도 실제로는 콘텐츠만 갱신되는 형태의 단일 페이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방문하는 웹 사이트는 보통 MPA (Multi Page Application)인데요, 이는 사용자가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새로운 페이지의 정적 리소스를 다시 다운로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MPA는 여러 페이지의 연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추가하고 싶으면 원하는 만큼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으나 페이지 이동 시 새롭게 리소스를 가져오기 때문에 느린 이동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SPA는 하나의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자의 인터랙션으로 요청된 새로운 콘텐츠에 대해서 전체 페이지를 다시 불러오지 않고 해당 콘텐츠만 변경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징 덕분에 새로고침이 발생하지 않아 로딩 시간이 굉장히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2. SPA 페이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현재 내가 방문한 웹 사이트가 SPA인지 MPA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따라 해보세요!이번에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Beusable 공식 홈페이지’와 ‘뷰저블 포럼 페이지’에서 SPA 페이지 확인 방법을 실행해보겠습니다. 먼저, Beusable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개발자도구 > Sources 탭 > Page 탭을 열어봅시다. 이 때 다른 페이지로 전환하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A페이지)(B페이지로 전환 했을 때)오른쪽에 보이는 Page 탭에서 리소스가 다시 새로고침되고 있습니다!따라서 Beusable 공식 홈페이지는 MPA 페이지군요! 다음으로 뷰저블 포럼 홈페이지에 들어가 동일한 방법으로 개발자 도구를 열어봅시다. 이 후 다른 페이지로 전환하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A페이지)(B페이지)MPA 방식처럼 리소스가 새로고침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이처럼 전환 버튼을 눌렀을 때 url은 변경되지만 리소스가 새로고침되지 않는 뷰저블 포럼 페이지는 SPA 페이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SPA 페이지를 뷰저블로 분석하고 싶어요!뷰저블 히트맵은 MPA 방식의 웹사이트 기준으로 PV를 측정하는데요, 사용자가 A페이지에서 B 페이지로 진입해 페이지 리소스가 새로고침될 때 B 페이지의 1pv를 수집하게 됩니다. 하지만 SPA 방식의 웹 사이트는 페이지가 하나이기 때문에 처음으로 진입한 페이지에서만 1PV가 측정되고 이후에 다른 페이지로 전환해도 리소스가 새로고침되지 않기 때문에 진입 이후의 페이지에서는 PV가 측정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웹 사이트가 SPA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히트맵 상단 우측에 있는 SPA 토글을 체크해야 원하는 페이지의 데이터가 수집할 수 있습니다. SPA 분석 토글을 체크하면 URL이 바뀌는 것을 기준으로 PV를 측정하기 때문에 SPA 페이지에서도 정확한 PV 측정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지금까지 SPA가 무엇인지, SPA 페이지 확인 방법과 히트맵 분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이 포스팅을 통해 SPA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또 SPA 페이지는 원래 A/B Testing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는데조만간 UX Writing이 지원되는 기능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SPA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포스팅도 놓치지 말고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보기
  • 2,590

UX Case Study [5] : '유입/전환 경로'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 UX Researcher입니다. 오늘은 시리즈의 세 번째 주제인 '유입과 전환 경로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기'그리고 그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다뤄 보려고 해요. 1. 분석할 페이지와 분석 목적 파악요즘엔 인터넷/통신사 요금제, 특히 렌탈 상품을 판매하는 서비스에서 결합 상품 결제 시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결합 요금 견적 받기' 페이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 보려고 해요. '견적 받기' 페이지에 진입하는 고객들은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잠재 고객'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그들이 이탈하지 않고 결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해요.따라서 이번 페이지의 분석 목적은 '견적 받기' 페이지에 진입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니즈를 충족시키는 최선안을 도출해 보려고 해요. 2. 분석할 대상 파악하기페이지에 진입한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고자, 첫 번째 방법으로 (1) 페이지의 유입/전환 경로를 분석하고,두 번째로는 (2) 유입 비중이 높았던 페이지에서의 고객 탐색 여정을 분석해 보려고 해요. 3. 분석 결과 해석 및 인사이트 도출 (1) '결합 요금 견적 받기' 페이지의 유입/전환 경로 분석'요금 상품 상세 페이지(PDP)'를 통해 가장 많이(34%) 유입되었고, 이들은 '카드 혜택' 페이지로 가장 많이(3.7%)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즉, 요금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결합 요금' 버튼을 클릭하여 견적내기 페이지에 진입한 고객들은 '카드 혜택'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는 니즈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User Analytics] 유입/전환 경로 (2) 유입 비중이 높은 페이지의 고객 탐색 여정 분석하기유입 비중이 34%로 높았던 '요금 상품 페이지(PDP)'에서 '결합 요금 견적 받기' 버튼을 누른 고객의 탐색 여정을 확인해보니, '카드 혜택' 정보가 적힌 곳에서 가장 오래(7.7초) 머무른 후, 견적내기 페이지로 이동한 것을 볼 수 있었어요. [Path Plot : 결합 요금제 견적내기' 를 클릭한 고객의 요금 상세 페이지 내 탐색 여정] ► 분석 내용 요약이로써, '요금 상품 페이지'에서 '결합 요금 견적 받기' 페이지로 이동한 고객들이'제휴 카드' 할인 정보를 얻고자 클릭한 것을 다시 한번 탐색 여정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4. 개선 인사이트그렇다면 '견적 받기' 페이지로 이동한 고객들은 '제휴 카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했을까요?아쉽게도 아닐 것 같아요. 왜냐하면 견적내기 페이지에서는 '제휴카드 혜택'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았어요. 즉, 많은 고객들이 '제휴 카드' 할인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견적내기' 페이지에 진입하지만이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카드 혜택' 페이지로 전환해 버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는데요, '견적 받기' 페이지에 보다 상세한 '카드혜택' 정보를 제공(툴팁 또는 팝업 레이어 형태)한다면고객들이 불필요하게 다른 페이지로 전환하지 않고도 바로 원하는 정보를 얻어 더 빠른 구매 결정을 유도할 수 있겠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어요! UX 컨설팅을 진행하다보면 페이지별로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또 그 니즈가 충족되고 있는지 분석을 요청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편에서 다룬 내용으로 다양한 사이트의 고객 니즈를 직접 분석해 보시고 분석 결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현업자들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댓글과 포럼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

보기
  • 2,532

Careers

더보기

Notic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