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

  • Lv.6

    보기
    • yoonso UX Researcher Lv.6
    • 2025.04.25 22:47
    1. yoonso 154℃
  • Lv.6

    보기
    2. yoonky1111 111℃
  • Lv.6

    보기
    • 57 기타 Lv.6
    • 2025.04.25 22:47
    3. 57 97℃
  • Lv.6

    보기
    4. 비밀이에용 81℃
  • Lv.6

    보기
    5. 데이터드리븐이쥬우 53℃

Brochure & Gift

설문 참여하고 브로셔와
선물 받아가세요!

Community & SNS

Beusable Forum dreams of a world where anyone can freely read and use data!
Share your experiences and discuss
practical tips, trends, and more.

태그
검색 결과 : 142

Solomon

더보기

대시보드의 분석 상태 이해하기

대시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총 여섯가지의 <분석 상태>에 대한 설명입니다. 분석 상태 설명미설치설치 직후 상태입니다.코드가 설치 확인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며, 코드 설치가 확인되면 "분석 중"상태로 전환됩니다.분석 중코드 설치가 확인된 이후의 상태입니다. 데이터는 수집 중이지만 리포트 열람은 불가합니다.실행으로 전환되면 리포트 열람이 가능하며, 전환되기까지 2-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실행리포트가 실행 중인 상태입니다.[조회]버튼이 활성화되며 수집된 데이터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정지사용자에 의해 정지로 전환된 경우를 의미합니다.데이터 수집 중이 아니며 수정모드에서 언제든 다시 실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분석 종료설정하신 PV제한 혹은 분석 기간 등에 의해 종료된 상태입니다.다시 재실행은 불가하며 새로운 데이터 수집을 원하실 경우 새로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분석 예약아직 분석 시작일이 도래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분석 시작으로 설정된 날이 되면 자동으로 분석 중 상태로 전환됩니다.일시 정지플랜에 제공된 모든 PV를 소진하셔서 일시정지 된 상태입니다.PV를 충전해주시거나, 다음 플랜 시작일이 도래하면 리포트는 실행 상태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보기
  • 669

Mine 리포트 > Docent: UX GPT 질문하기

[Docent] UX GPT 질문하기 기능 안내 UX GPT는 뷰저블(Beusable)의 데이터 분석 방식이 학습된 AI 모델이에요.Mine 메뉴에서 ‘UX GPT 질문하기’ 기능을 사용하면,생성한 CX Report를 기반으로 UX GPT가 서비스 분석, 인사이트, 리포트 해석 등을 바로 알려드립니다! 지금 바로 우리 서비스에 맞춘 데이터 분석 결과를 UX GPT 에게 편하게 질문해 보세요! 😊UX GPT 질문하는 방법 1. [Mine] 리포트로 이동해주세요.Mine 메뉴 접속하면 화면 좌측에 'Docent' 메뉴가 있습니다. Mine > 좌측에 Docent 메뉴 제공 2. CX AI Report를 드래그하여 ‘참조 리포트’ 영역에 추가주세요.UX GPT는 참조 리포트를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합니다.참조 리포트 개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문서 용량에는 제한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제한: 180,000 tokens)UX GPT는 자동 생성된 CX AI Report 내용만 참고합니다. (CX AI Report 생성 후 직접 편집한 내용은 참고되지 않습니다) 3. 참조 리포트가 세팅되면, ‘UX GPT 질문하기’ 버튼이 활성화돼요. 버튼을 클릭하면 챗봇 형태의 대화창이 열립니다. 참조 리포트에 CX AI 리포트 추가시, [UX GPT 질문하기] 버튼 활성화 4. UX GPT가 리포트를 요약한 내용을 먼저 보여드려요. 요약 확인 후 질문을 시작해 보세요!이 과정에서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Docent > 리포트 요약 화면 5. UX GPT의 답변이 어땠는지 ‘좋아요 / 싫어요’로 평가해 주세요! 평점을 매길수록 UX GPT가 더 도움이 되는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창을 닫기 전까지는 평가를 언제든 다시 선택할 수 있어요.답변 최하단에 '답변 평가하기' 기능 제공 Note. 문서 용량이 초과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CX AI Report 전체 용량이 UX GPT 기준을 초과하면 ‘문서 용량 초과’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이럴 때는 아래와 같이 용량을 줄여주세요. ► Segment CX AI Report로 용량 줄이기Segment CX AI Report 생성 버튼: 조회 중인 화면의 데이터로 분석 리포트를 생성합니다.Segment CX AI Report는 Ranking / Journey / Trend 리포트에서 조회하고 있는 화면을 대상으로 분석 리포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에요. 원하는 분석 범위만큼 세그먼트를 설정해 Segment CX AI Report를 만들어 보세요. 참조 리포트를 여러개 넣지 않고 하나의 리포트만으로도 분석이 가능해 문서 용량을 줄일 수 있어요! 예시)“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문하고 싶어요!”❌ 모든 월별 CX AI Report를 참조 리포트로 추가할 경우 → 용량 초과될 수 있음✅ 2024년 1월~12월 세그먼트를 설정한 Segment CX AI Report 1개 생성 → 1개의 리포트로 전체 기간을 확인할 수 있음 Segment CX AI Report 안내: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2300

보기
  • 23

Forum

더보기

Case Study

더보기

브라우저 해상도 변경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해상도에 따라 UI가 변경되는 반응형 페이지를 운영 중이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반응형 페이지를 분석하실 때, 도움이 될 "브라우저의 해상도를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이번 글은 1개의 URL이 사용자 Agent를 식별하여 다른 페이지 UI를 제공하거나, Agent에 따라 다른 URL로 리다이렉트될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디바이스를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PC에서 모바일 환경 재현하기: https://forum.beusable.net/ko/post/876 A. 브라우저 창 사이즈 조정 해상도를 변경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브라우저의 창 사이즈를 직접 마우스로 조작하는 것입니다. 창의 네 모서리에 커서를 올리면, 커서 아이콘이 ↔︎ 양쪽 화살표로 변경되는데요,이 상태에서 창을 잡고 끌면 (Drag) 브라우저를 원하는 사이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B. 개발자 도구에서 변경하기 구체적으로 특정 디바이스의 해상도를 구현하고 싶은 경우, 개발자 도구에서 정확한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크롬에서 [F12] 키를 눌러서 개발자 도구를 엽니다. (맥(mac)인 경우, command + option + I(i) 버튼을 눌러주세요.)개발자 도구 좌측에 위치한 디바이스 모양의 아이콘(기기 툴바 전환(Toggle device tool bar))을 클릭해 주세요. 브라우저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UI가 출력됩니다. 크기(Dimensions)를 드롭다운해서 제공되는 디바이스를 클릭하거나, 직접 가로*세로 사이즈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 우측 하단 모서리에 제공되는 바(bar)를 이용해서 드래그로 사이즈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브라우저의 해상도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첫번째 방법(A)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계셨을텐데요, 같이 공유드린 개발자도구(B)를 활용하시면 해상도를 보다 손쉽고 정확하게 셋팅할 수 있으실 거에요! 여러분의 데이터 분석과 테스트 환경 셋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공유드릴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보기
  • 6,859

[기능 활용] Zero to One! 데이터 분석의 길라잡이가 필요하시다면 "CX Report"

데이터 분석,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신가요?이제 "CX Report"에게 맡기고,의사결정에만 집중하세요! 'CX Report'는 Journey Map에 수집된 데이터를 AI가 자동 분석하여 리포트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클릭 한 번으로 인사이트를 얻고, 보고서의 초안을 마련해 보세요! 📌 뷰저블 CX Report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1. CX Report는 ①데이터 수집 ➡ ②가공 ➡ ③분석 ➡ ④자동화 단계를 한번에 처리하여,분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공수를 단 한번의 클릭으로 단축합니다.- 이젠 누구나 클릭 한번으로 CX Report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2. 뷰저블의 UX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억개의 인터랙션 빅데이터와 수년의 뷰저블의 분석 노하우를 담은 뷰저블의 UX Intelligence가 탑재되어이를 기반으로 CX Report를 생성합니다. 3. 빠른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황 파악부터 요약, 결론까지 모든 인사이트를 하나의 리포트에 담았습니다.이제는 요약된 CX Report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CX Report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데이터 분석이 처음인 초보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뷰저블의 CX Report로 기본 개념을 잡아보세요! CX Report에서 알려주는 결론과 요약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의 목표를 잡아볼 수 있습니다. :) 실제 CX Report 예시입니다. 2. 데이터 분석을 A부터 Z까지 알려줄 든든한 사수가 필요한 신입 분석가! 어떤 지점을 개선 포인트로 삼아야 할지, 인사이트를 어떻게 살펴봐야 할 지 모르겠나요?든든한 뷰저블의 CX Report가 분석부터 종합적인 개선 포인트까지 알려줍니다! 예시) 분석 리포트에서 제안하는 인사이트 및 개선 포인트 3. 업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집중하고 싶은 컨설턴트! 뷰저블의 CX Report는 문제점 요약부터 결론까지 한 눈에 알려주는 든든한 분석 전문 인력이 있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이젠 요약부터 분석까지 맡기고, 전문화된 인력은 의사결정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더 적은 리소스로 더 많은 클라이언트와 작업해 보는 기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부터 핵심 여정까지 한번에! 📌 CX Report는 어떻게 받아볼 수 있나요? CX Report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어요! 1. 정해진 주제로 리포트 받기Journey Map 룰렛에서 뷰저블이 제안하는 주제의 CX Report를 생성할 수 있어요!① '구매(유료 결제 필요)' 또는 '무료 리포트 받기' 버튼으로 리포트를 생성합니다.무료 리포트의 경우 룰렛 중 한 주제에 대한 리포트를 생성합니다.② Journey Map - Mine에 접속 후 생성된 리포트를 클릭하여 조회합니다.분석이 완료되면 리포트 조회가 가능하며, 리포트에 따라 분석 소요 시간은 상이합니다. 2. 조회 중인 세그먼트로 리포트 생성하기Journey Map 리포트에서 지정한 세그먼트에 대한 CX Report를 생성할 수 있어요!① 리포트 조회를 원하는 Journey Map의 리포트로 접속합니다.② 분석하고 싶은 데이터의 세그먼트(범위/조건)을 설정합니다.Ranking / Journey / Trend 별로 리포트 타입이 다릅니다.③ "조회 중인 화면 AI로 분석하기(유료 결제 필요)"를 클릭합니다.④ 세그먼트 선택 → 세그먼트 확인 및 결제를 진행합니다.분석이 완료되면 리포트 조회가 가능하며, 리포트에 따라 분석 소요 시간은 상이합니다. 📌 CX Report를 활용해서 추가 분석을 하고 싶다면? 생성한 CX Report를 조합하거나, 비교하고 편집할 수도 있어요! 추가 기능은 아래 포럼 글을 참고해 주세요. :) Mashup (CX Report 조합하기):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2304CX Report 비교 분석하기: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2341CX Report 편집하기: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2344 ▼CX Report기능을 바로 활용해보고 싶다면!▼

보기
  • 4,576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UX 디자인 KPI 수립하기

UX디자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목표가 필요합니다. 이 목표는 ‘KPI’로써 쉽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UX 디자인을 위한 KPI를 수립하는 방법과 주요 예제를 소개합니다.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서비스 운영’이 론칭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기획자와 UX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서비스 론칭이 아닙니다. 서비스 론칭을 넘어 운영을 통해 ‘비즈니스 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운영을 하며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를 측정-분석하고,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이를 개선함으로써 계속해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서비스 운영은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보통 UX 방법론이라 하면 사용자 여정 맵이나 퍼소나 등의 사용자 심리를 가시화하는 것들을 떠올리곤 합니다. 이 두 가지 모두 타깃을 명확히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비즈니스 성과로 반드시 직결된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성과 달성을 위한 활동 기준과 목표를 보통 업계에서는 KPI(핵심 성과지표)라 부릅니다. UX 디자인에서도 이 KPI를 도입하여 ‘얼마나 더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가?’를 정량화하고, 서비스를 이 기준에 따라 운영-개선함으로써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KPI의 기본적인 개념과 좋은 KPI의 3가지 특징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로 핵심 성과지표라 부릅니다. 사이트가 지니는 목표 달성도를 나타낼 때 중요한 정량적 지표가 됩니다. KPI는 ‘무엇을, 언제까지 달성할 것인가’를 정리하여 달성 기준과 수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최종적인 목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용어로는 KGI(Key Goal Indicator, 핵심 목표지표)라는 것이 있습니다. KGI는 사이트의 목적 그 자체가 되는 정량적인 지표를 의미합니다. ‘중간 목표’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좋은 KPI에는 보통 세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KPI는 어떤가요? 함께 비교하며 살펴보세요.(1) 측정과 비교가 가능합니다.체류 시간, 사용자 태스크 달성률 등 측정이 가능하고 비교가 가능해야 합니다.(2) 수치를 통해 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서비스 분석은 기본적으로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지표를 확인하여 개선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다시 말해 기업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세요.(3) 누구나 이해하기 쉽습니다.조직의 누구나 KPI를 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알기 쉬워야 합니다. 업종 별 대표적인 KPI (1) 기업 사이트 및 영업용 사이트기업 사이트의 목표는 매출이 되기보다 ‘근본적인 목적 달성 여부’가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 다음 수치들을 KPI로 삼을 수 있습니다.– 스토어 팜이나 소셜 커머스 등 ‘커머스 사이트로 이동하는 배너 또는 링크의 클릭 수’를 KPI 대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신상품이나 신규 경영진 소개 등 기업이 ‘가장 주력해서 홍보해야 하는 콘텐츠의 페이지 뷰 수’를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상품 또는 주력상품 페이지의 체류 시간을 목표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고객의 자료 청구 페이지 클릭률, 평가판 서비스 다운로드 수 등이 있습니다.(2) 미디어 사이트페이지 뷰 수, 회원가입률 등을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측면에서 본다면 페이지 뷰 수가 근본적인 수익원이 됩니다. 페이지를 어떻게 나눌 것인지를 고민하면 페이지 뷰 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3) 커머스 사이트매출이 보통 가장 최종 목표가 됩니다. 매출을 달성시키기 위한 회원 가입자 수, 1일 또는 1개월당 방문한 사용자 수, 상품 상세 페이지 도달률 등을 높이는 등 다양한 KPI를 세울 수 있습니다.(4) 소셜 네트워크유저 인게이지먼트가 중요한 KPI가 됩니다. 좋아요! 클릭수, 코멘트, 공유수 등을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UX 디자인을 위한 KPI 수립하기 UX KPI는 보통 서비스 기획 실시 전 퍼소나를 설정할 때 함께 수립하면 좋습니다. 그럼 서비스를 실제로 디자인해나갈 때 이 KPI를 염두하며 업무에 임할 수 있게 됩니다.첫째, 어떤 사람의 어떤 문제를 어떤 서비스로 해결하고 싶은지를 정의 내립니다.뷰저블 홈페이지의 목표는 ‘UX 디자인 분석에 관심 있는 사용자에게 뷰저블의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소개해준다.’가 됩니다.둘째,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인 가치를 정의 내립니다.서비스가 유저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정의 내립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제공하고 싶은 경험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면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에서는 ‘웹 서비스 분석 및 개선을 위한 뷰저블이라는 서비스 정보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뷰저블을 이용한다’가 됩니다. 이 핵심가치는 KPI를 달성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의 기본이 입니다.셋째, KPI를 수립합니다.무엇을 달성하면 위 두 번째 항목에서 결정한 서비스 핵심 가치가 만족되는지를 고민하면 쉽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에서는 회원 가입자 수, 뷰저블 사용하기 버튼 클릭 수 등을 KPI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뷰저블은 전체 페이지뷰 수 대비 Try Beusable 버튼 클릭률을 주요 KPI 중 하나로 삼고 있습니다. 넷째, KPI 측정을 위한 기간을 설정합니다.지속적으로 UX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기간’을 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뷰저블은 주 단위, 월 단위로 위 KPI를 측정합니다. KPI를 측정할 때 사용자를 매우 구체적으로 정의 내려야 판단 오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전체 100명 중 한 명의 특정 유저 한 명이 중복해서 ‘뷰저블 시작하기’ 버튼을 100번 클릭하고 99명의 유저는 그냥 떠나버린다고 생각합시다. 100명의 유저가 고루 100번 클릭했을 때와 수치는 똑같을지라도 근본적인 의미는 매우 달라집니다.마지막, 뷰저블을 사용하여 ‘수립한 KPI’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분석-개선해 나갑니다. 뷰저블의 클릭 히트맵과 Segmenting CTA 기능등을 활용하면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정한 KPI를 바탕으로 뷰저블을 통해 계속해서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서비스를 반복해 개선합시다. 서비스의 성장은 론칭이 아닌 ‘운영’에서 판가름 납니다. 서비스 운영상에 이 지표를 어떻게 달성해나갈 것인가를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여러분의 KPI가 결정되었다면 뷰저블을 통해 서비스 분석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세요! :)

보기
  • 4,569

UX Case Study [8] : 이커머스 사이트 내 검색 기능 사용자 니즈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 UX Researcher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이커머스 사이트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등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검색' 기능과 관련한 페이지에 대한 분석이에요. 1. 분석할 페이지와 분석 목적 파악이커머스 마케터라면 특히, 주력으로 판매하는 제품군의 주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그래서 이번 분석을 통해 인기 판매 상품인 '노트북'을 검색하는 고객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또 '검색 결과 페이지'를 개선한다면 어떤 정보가 추가 되어야할지 등의 중요한 정보를 얻고자 해요. 2. 분석 대상 파악하기'노트북'을 검색한 고객의 니즈를 확인하기 위해서, 검색 결과 페이지를 통해 상품 상세 페이지를 진입한 고객의 행동을 비교 분석해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의 지표로 어떤 요소로 많이 전환 했는지 알 수 있는 TOP 10 클릭 순위를 분석해 봤어요. 3. 분석 결과 해석 및 인사이트 도출글 상세 상세 페이지의 유입경로를 각각 '전체' vs '검색 결과 페이지'로 설정한 후 각 TOP 10 클릭 요소를 비교해 보니,'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있고, '전체'에는 없는 요소가 있었는데, 그게 바로 '1:1 문의하기' 버튼이에요. [Mobile Click Heatmap] 상품 상세 페이지의 TOP 10 Click 요소 (유입경로: 전체 vs 검색 결과 페이지)또 라이브 히트맵에서 노출 대비 클릭률을 비교해봐도,실제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유입된 고객의 '1:1 문의하기' 노출 대비 클릭률이 전체 대비 5배 가량 높은걸 확인할 수 있어요. [Mobile Live Heatmap] 상품 상세 페이지의 '1:1 문의하기' 버튼 노출 대비 클릭률 (유입경로: 전체 vs 검색 결과 페이지) 이와 같은 데이터들을 종합해 봤을 때, '노트북'을 검색한 고객은 1:1 문의하기에 대한 니즈가 있어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패턴이 있음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4. 개선 인사이트 특정 상품 1:1 문의에 대한 니즈를 가진 고객들이 굳이 검색 결과 페이지를 거쳐 상세 페이지까지 진입할 필요 없이 더 빠르게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검색 결과 페이지의 각 상품에 '1:1 문의하기' 아이콘을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처럼 유입 경로에 따른 고객의 클릭 순위, 클릭률 비교를 통해 특정 제품을 검색하는 고객의 니즈를 분석해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검색 기능이 있는 사이트라면, 여러분들께서도 직접 이런 분석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분석 결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현업자들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댓글과 포럼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

보기
  • 4,345

UX Case Study [6] : 상품 목록 페이지(PLP) 상단에 노출할 컨텐츠 결정하기

안녕하세요, 뷰저블 UX Researcher입니다. 오늘은 스크롤 히트맵의 주목도 그래프(Attention graph) 분석을 통해고객의 관심도 높은 컨텐츠를 확인하여 개선안을 도출했던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1. 분석할 페이지와 목적 파악하기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 사이트의 '전체 상품 목록' 페이지를 분석한 내용인데,분석을 진행한 목적은 '각 제품군별 상품 목록 페이지(PLP)'에 진입 시 노출되는 상단 영역에 노출할 컨텐츠를 찾고자 함이에요. 분석할 '전체 상품 목록' 페이지는 (1)프로모션 (2)인기 상품 (3)이벤트/기획전 (4)패키지 상품 컨텐츠로 다양한 제품과 이벤트 등을 소개하고 있고, 상단에는 '각 제품군별 상품 목록 페이지(PLP)'로 진입이 가능한 'LNB 메뉴 영역'이 있어요. 'LNB 메뉴 영역' 내 각 제품군(PC, 노트북, 패드, 워치)을 클릭한 고객들이 (1)~(4) 중 어떤 컨텐츠에 가장 관심을 많이 보이는지 확인하면, 각 PLP에 어떤 컨텐츠를 노출하면 좋을지 쉽게 결정할 수 있겠죠? [데스크탑: 전체 상품 목록 페이지] 2. 분석 대상 파악하기'LNB 메뉴 영역'에서 각 제품군을 클릭한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Segmenting CTA 기능을 사용했어요. 각 제품군을 클릭한 고객들의 주목도 그래프를 분석하여,각 사용자들은 (1)~(4) 중 어떤 곳에 관심을 보이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어요. 3. 분석 결과 해석하기각 제품군을 클릭한 고객들의 주목도 그래프를 '전체 고객'의 그래프와 비교했을 때,제품군별로 주목도 그래프가 높아지는 구간이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PC는 '(1)인기상품' 영역에, 노트북은 '(2)이벤트/기획전' 영역에,패드와 워치는 '(4)패키지 상품' 영역에 가장 관심도가 높았다고 해석할 수 있었어요. [데스크탑] : 전체 고객의 주목도 vs 각 제품군을 클릭한 고객의 주목도 그래프 4. 개선 인사이트제품군별로 고객의 관심이 높았던 컨텐츠를 '각 제품군의 상품 목록 페이지(PLP)'에 노출하여,고객의 탐색과 체류시간을 늘려보는 방향으로 제품 목록 페이지를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면 어떨까요? 이번 편에서는 주목도 그래프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뷰저블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정말 다양한 방법을 꼭! 실제 분석하실 때 활용해 보시고, 분석 결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거나, 다른 현업자들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댓글과 포럼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

보기
  • 4,180

Careers

‘#여정분석’ 로 태그된 게시글이 없습니다. 다른 태그를 입력해 보세요 :)

Notic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