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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니맵_무작정따라하기] 이커머스편(4/4): 리뷰/품질 만족도 조사
리뷰가 구매에 도움이 될까요? #설문 #Journey #Trend 리포트로구매 결정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확인하기 쉽게 따라해 보세요! ✔ 목표 리뷰가 구매에 도움이 되는지, 리뷰가 잘 관리되고 있는지 알고 싶을 때고객이 품질에 만족했는지 알고 싶을 때 ✔ 타겟 상품 구매 이후 재방문 또는 배송 완료 이후 ✔ 분석 이유 리뷰가 구매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기대치 대비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어요. ✎ 준비물Journey Map 서비스 > 서베이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925 Journey Map 서비스 > Journey 리포트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5 Journey Map 서비스 > Trend 리포트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8 Q. 구매 여부를 결정할 때 제품 리뷰가 얼마나 도움이 되었나요? 💡분석팁! ✔ 리뷰가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높다면, 리뷰 작성을 장려할 전략을 세워볼 수 있어요! ✔ 리뷰 영역를 먼저 노출해서 구매 결정이 쉽도록 레이아웃을 개선해 볼수도 있어요. Q. 제품의 품질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분석팁! 품질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응답이 많다면, 배송과 제품의 품질에 신경을 쓰고 구매 전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지 전략을 세워볼 수 있어요. 💡분석팁! 제품 후기 작성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설문을 보여주면, 제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 구매 경험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할 수 있어요. 💡분석팁! ✔상시 팝업으로 설정 시, 고객이 사이트를 브라우징하면서 원하는 시점에 설문을 확인하고 응답할 수 있어요. ✔설문에 바로 응답하지 않고, 리뷰를 작성한 후 또는 후기 페이지를 브라우징하면서 설문에 응답할 수 있어요. 💡분석팁! 프로모션, 이벤트 등으로 특정 기간 동안만 설정하고 싶으신 경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하세요. 1. 진행한 설문의 [응답 보기] 페이지에서 질문별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결과 예시>질문1: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된다[4][5]는 응답이 80% 이상질문2: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4][5]는 응답이 80% 이상 -> 대체적으로 리뷰가 구매 결정이 도움이 됐고 품질 만족도도 높다는 의견이지만, 일부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이 있어 그 원인을 파악해 보고자 함 2. 응답 결과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수 있어요. 💡분석팁! 예상과 다르게 높은 응답률을 보이는 결과가 있다면, 해당 응답을 한 고객 그룹을 분류하여 여정을 분석해 보세요. <사용자 그룹 분류 예시>사용자 그룹1: 만족도가 낮은 사용자사용자 그룹2: 만족도가 높은 사용자 -> 제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만족 vs 불만족한 사용자 그룹의 여정을 비교해 보기로 하였음-> 리뷰가 제품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그 관계를 알아보기로 하였음 설문 세그멘트가 적용된 고객 여정 분석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세팅해 주세요. 1. 리포트 선택 ① 고객의 서비스 내 주요 여정 확인을 위해 [Trend] 리포트를 선택② 분석을 원하는 기간을 세팅해 주세요. 💡분석팁! ✔ Trend 리포트를 활용하면, 각 설문 응답자별 서비스 사용 '경향'을 확인할 수 있어요. ✔ 설문이 진행된 기간으로 세팅해 주셔야 세그멘팅 항목에 설문이 노출돼요. 2. 설문 세그멘트 설정하기 ① 마케팅 세그먼트 > [Survey] 선택 ② 세부 응답 세그멘트 선택 💡분석팁! [설문 결과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응답]을 세그멘트로 설정하세요. <세그멘팅 설정 예시>사용자 그룹1(불만족): 질문2: [1] [2]사용자 그룹2(만족):질문2: [4] [5]세그멘트 설정 화면 > 사용자 그룹1(불만족): 질문2 2. 고객의 여정 확인 및 인사이트 도출 💡분석팁! ✔ 특정 응답을 한 고객을 그룹별로 묶어 여정을 확인하고, 고객 그룹의 특성과 지표에 따라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를 확인했다면, 개선안 구체화를 위해 행동 분석 툴 UX Heatmap에 등록하여 분석해 보세요. < 분석 예시>품질에 불만족 vs 만족한 사용자 그룹 이용 경향 비교품질에 불만족한 사용자 그룹: [고객 리뷰] 페이지가 여정의 각 단계에서 5위권 밖의 낮은 순위를 차지함 품질에 만족한 사용자 그룹: [고객 리뷰] 페이지가 여정의 각 단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함 -> Trend를 통해 파악한 결과, [고객 리뷰] 페이지를 탐색한 사용자 그룹의 품질 만족도도 대체적으로 높은 편 <인사이트>[고객 리뷰] 페이지로 가는 경로를 GNB 메뉴로 제공하는 것을 검토, 상품 페이지에서도 리뷰를 상단에 배치하는 레이아웃 개선 전략을 세움만족도가 높은 고객: [고객 리뷰] 페이지가 여정의 각 단계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함 Start Now for Free!▶︎ 지금 무료로 시작하기 Read more series! [이커머스편][구매 전]잠재 고객의 특성 파악하기[장바구니] 탐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결제 후]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구매 후] 리뷰/품질 만족도 조사 [고객 만족도 측정편]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NPS) 조사고객 만족도 점수(CSAT) 조사고객 노력 점수(CES) 조사[직무편]기획자/마케터편: 제품 서비스 가치에 대한 설문인사 담당자편: 잠재적 지원자 만족도 조사 Reference서울여자대학교와 포그리트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콘텐츠가 작성되었습니다.참조 문헌: Advanced UX 리서치를 위한 Beusable Survey와 UT활용_part1. Survey저자: 서울여자대학교 UXDL 이지현 교수님, 김서연, 박민희, 정지현, 김민지, 윤미령 연구원
[저니맵_무작정따라하기]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NPS) 조사 진행하기
재방문 의사가 없는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설문 #Journey 리포트로충성도가 낮은 고객의 여정을 살펴보고 개선 전략 세우기 쉽게 따라해 보세요! ✔ 목표 사용자가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가능성에 대해 알고 싶을 때사용자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을 때 ✔ 타겟:사이트에 방문하여 탐색을 5분 이상 진행한 사용자 ✔ 분석 이유문항이 짧아 고객으로부터 답변을 받기도 용이하며, 문항과 척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경쟁사 및 업계 평균을 비교하여 자사의 협재 입지를 쉽게 파악 가능해요. ✔ 준비물Journey Map 서비스 > 서베이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925 Journey Map 서비스 > Journey 리포트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5 Q. [A브랜드]를 주변에 얼마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분석팁! ✔ NPS(Net Promoter Score) 조사란?순고객추천지수를 의미하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지표에요. ✔ 질문을 어떻게 세팅하면 될까요? 응답자는 0(절대 추천 안함)과 10(매우 추천) 사이의 점수를 주게 되며 NPS 점수에 따라 고객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9점 or 10점(충성고객): 대게 충성도가 높고 열렬한 팬층 고객이에요.7점 or 8점(중립 고객): 서비스에 만족하기는 하지만 적극적 추천 고객이 될 정도로 만족을 느끼지는 않는다고 볼 수 있어요.0 - 6점(비추천 고객):재구매 의향이 없을 확률이 높은 불만고객이며, 주변 사람들에게 해당 기업으로부터 구매하는 것을 만류할 수도 있어요. Q. 앞선 추천 문항에서 해당 점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분석팁! 추천하지 않는 고객들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확인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 수립 및 고객 티켓팅을 계획할 수 있어요. 💡분석팁! ✔ 체류시간이 5분 이상 지난 경우, 사이트를 단순 방문했다기 보다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탐색하려는 의지가 있는 활성이용자라고 볼 수 있어요. ✔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고객의 의견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해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분석팁! 상시 팝업은 사이트를 브라우징하면서 원하는 시점에 설문을 확인하고 응답할 수 있어요. 💡분석팁! 특정 기간 동안만 설정하고 싶으신 경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하세요. 1. 진행한 설문의 [응답 보기] 페이지에서 질문별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결과 예시>NPS 지수: 9%-> 기업의 평균인 5%~10% 사이로, 평균정도의 고객 충성도를 확인하였음 💡분석팁! ✔ NPS를 어떻게 계산하면 될까요? 전체 응답자 중 추천고객의 비율에서 비추천고객의 비율을 뺀 값이 바로 'NPS 지수'에요. 예를 들어, 응답자의 10%가 비추천 고객이고, 20%가 중립 고객, 70%가 추천 고객이라면 당신의 NPS 점수는 70에서 10을 뺀 60이 사이트의 NPS 점수에요. ✔ 높은걸까요, 낮은걸까요?기업의 평균 NPS는 5~10%, 평균 이상 기업은 NPS가 10~50% 수준이며, 고객 로열티가 매우 우수한 기업들은 NPS가 50%를 넘는다고 해요. 수치를 참고하여 내 브랜드의 충성도나 입지를 확인해 보세요. ✔ 고객 만족도 측정 지표들, 어떻게 다를까요? 고객 만족도 점수(CSAT):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순고객추천지수(NPS)는 기관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측정고객 노력 점수(CES)는 고객이 특정 과업을 하는 과정이 얼마나 쉽거나 어려웠는지를 측정 2. 응답 결과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수 있어요. <사용자 그룹 분류 예시>사용자 그룹1: 추천 고객사용자 그룹2: 비추천 고객-> 추천 고객 vs 비추천 고객의 여정을 확인하여 서비스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개선점을 찾아보고자 함 설문 세그멘트가 적용된 고객 여정 분석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세팅해 주세요. 1. 리포트 선택 ① 고객의 서비스 내 여정 확인을 위해 [Journey] 리포트를 선택② 분석을 원하는 기간을 세팅해 주세요. 💡분석팁! 설문이 진행된 기간으로 세팅해 주셔야 세그멘팅 항목에 설문이 노출돼요. 2. 설문 세그멘트 설정 ① 마케팅 세그먼트 > [Survey] 선택 ② 세부 응답 세그멘트 선택 💡분석팁! [설문 결과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응답]을 세그멘트로 설정하세요. <세그멘트 설정 예시>사용자그룹1(추천): [9] [10]사용자그룹2(비추천그룹): [0][1][2][3][4][5][6]비추천 그룹 고객 분석을 위한 세그멘트 설정 화면 3. 고객 여정 확인 및 인사이트 도출 💡분석팁! ✔ 특정 응답을 한 고객을 그룹별로 묶어 여정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고객 그룹의 특성과 지표를 파악하여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확인된 고객의 니즈와 특성을 토대로 서비스의 방향을 수정하거나, 특정 콘텐츠를 보완하는 등의 개선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분석 예시>추천 고객 vs 비추천 고객의 여정을 비교추천 고객: 고객센터 1:1 대응으로 연결되는 [Contact us] 페이지를 경험비추천 고객: 주요 가이드 문서를 제공하는 [가이드] 페이지를 경험-> 고객 여정과 NPS 설문 결과를 함께 분석한 결과, [Contact us] 페이지를 경험한 고객의 충성도가 [가이드] 페이지를 경험한 사용자보다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 <인사이트>CX 개선 및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었으며, 결론적으로 1:1 대응이 가능한 고객 센터 인력을 늘리고, FAQ와 가이드 페이지에 대한 카테고리 및 UX 개편이 이루어짐충성고객(9,10)의 여정: 홈 > FAQ > 검색 > Contact us비추천고객(0-6)의 여정: 홈 > FAQ > 가이드 > 검색 Start Now for Free!▶︎ 지금 무료로 시작하기 Read more series! [고객 만족도 측정편]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NPS) 조사고객 만족도 점수(CSAT) 조사고객 노력 점수(CES) 조사 [이커머스편][구매 전]잠재 고객의 특성 파악하기[장바구니] 탐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결제 후]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구매 후] 리뷰/품질 만족도 조사[직무편]기획자/마케터편: 제품 서비스 가치에 대한 설문인사 담당자편: 잠재적 지원자 만족도 조사 Reference서울여자대학교와 포그리트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콘텐츠가 작성되었습니다.참조 문헌: Advanced UX 리서치를 위한 Beusable Survey와 UT활용_part1. Survey저자: 서울여자대학교 UXDL 이지현 교수님, 김서연, 박민희, 정지현, 김민지, 윤미령 연구원
[저니맵_무작정 따라하기] 고객 만족도 점수(CSAT) 조사 진행하기
우리 서비스의 챗봇 상담, 이대로 괜찮은걸까요? #설문 #Journey 리포트로만족도가 낮은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서비스 점검하기 쉽게 따라해 보세요! ✔ 목표 특정 고객 여정 단계나 터치포인트에서 고객의 생각이 궁금할 때 ✔ 타겟:해당 여정이나 터치포인트에 대해 경험해본 사용자 ✔ 분석 이유고객 여정 각 단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훨씬 단기적이며 구체적인 상황에 활용할 수 있어요.질문이 간편한 덕에 고객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질문에 답이 가능해요. ✔ 준비물Journey Map 서비스 > 서베이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925 Journey Map 서비스 > Journey 리포트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5 Q. [A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분석팁! ✔ CSAT(Customer Satisfaction)이란?고객 만족도 점수의 줄임말로 서비스와 제품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표에요. 제품/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 수준을 가볍게 파악하기 위해 이모티콘 등을 이용하여 고객의 감정/반응을 파악할 수 있어요. ✔ 질문을 어떻게 세팅하면 될까요?응답자는 1-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세팅해 주세요.매우 불만족불만족보통만족매우 만족 Q. 해당 [점수/만족도/별점]을 주신 이유가 어떻게 되나요? 💡분석팁! 해당 보기를 선택한 구체적인 이유를 알기 어려워, 이유나 개선 포인트 등에 대해 추가적인 질문을 하여 서비스의 분위기 혹은 만족도를 수집할 수 있어요. 💡분석팁! 특정 서비스 (챗봇 상담) 가 종료된 직후 고객에게 설문을 진행할 수 있어요. 💡분석팁! ✔ 풀 스크린 팝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하고 싶을 때 이용해 보세요! 단, 응답하지 않고 설문을 닫은 사용자에겐 더이상 설문을 보여주지 않으니 걱정 마세요 :)✔ 챗봇 상담 서비스를 완료한 고객이 페이지를 이탈하기 전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요청해 보세요. 💡분석팁! 특정 기간 동안만 설정하고 싶으신 경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하세요. 1. 진행한 설문의 [응답 보기] 페이지에서 질문별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결과 예시>CSAT 점수: 30%-> 챗봇 상담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편임을 확인하였음 💡분석팁! ✔ CSAT는 어떻게 계산할까요?만족한 고객의 수(4점과 5점 응답) / 전체 설문조사 답변 수 x 100 = 만족한 고객의 % ✔ 높은걸까요, 낮은걸까요?업계, 사업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의 벤치마크 점수를 제공하는 미국 고객 만족도 지표를 참고해 보세요. ✔ 고객 만족도 측정 지표들, 어떻게 다를까요? 고객 만족도 점수(CSAT):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순고객추천지수(NPS)는 기관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측정고객 노력 점수(CES)는 고객이 특정 과업을 하는 과정이 얼마나 쉽거나 어려웠는지를 측정 2. 응답 결과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수 있어요. <사용자 그룹 분류 예시>만족도가 낮은 사용자 그룹 ->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을 한 고객의 여정을 살펴보고 원인과 개선점을 파악해 보고자 함 설문 세그멘트가 적용된 고객 여정 분석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세팅해 주세요. 1. 리포트 선택 ① 고객의 서비스 내 여정 확인을 위해 [Journey] 리포트를 선택② 분석을 원하는 기간을 세팅해 주세요. 💡분석팁! 설문이 진행된 기간으로 세팅해 주셔야 세그멘팅 항목에 설문이 노출돼요. 2. 설문 세그멘트 설정 ① 마케팅 세그먼트 > [Survey] 선택 ② 세부 응답 세그멘트 선택 💡분석팁! [설문 결과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응답]을 세그멘트로 설정하세요. <세그멘트 설정 예시>[1][2] 응답 항목을 체크불만족 그룹 고객을 분석을 위한 세그멘트 설정 화면 3. 고객 여정 확인 및 인사이트 도출 💡분석팁! ✔ 특정 응답을 한 고객을 그룹별로 묶어 여정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고객 그룹의 특성과 지표를 파악하여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확인된 고객의 니즈와 특성을 토대로 서비스의 방향을 수정하거나, 특정 페이지의 UX 개선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 반복적으로 방문이 일어나는 페이지를 확인하고, 노드 리포트를 통해 해당 페이지의 주요 지표를 확인해 보세요. <분석 예시>만족도가 낮은 고객의 여정: 홈> 가격 > FAQ > 챗봇 상담 페이지 > 가격 > FAQ노드 리포트: '챗봇 상담 페이지'의 롤백 비율이 2번째로 높음 -> 가격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챗봇 상담 서비스 이용했으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다시 가격/FAQ 페이지를 방문하는 여정으로 유추할 수 있음 <인사이트>VOC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가격 관련 FAQ 항목을 추가하는 개선을 진행 챗봇 상담에 '가격' 관련한 세부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해결이 되지 않았을 때 1:1 상담으로 잘 이어질 수 있도록 CX 개선 방향을 정할 수 있었음만족도가 낮은 고객의 여정: 홈> 가격 > FAQ > 챗봇 상담 페이지 > 가격 > FAQ Start Now for Free!▶︎ 지금 무료로 시작하기 Read more series! [고객 만족도 측정편]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NPS) 조사고객 만족도 점수(CSAT) 조사고객 노력 점수(CES) 조사 [이커머스편][구매 전]잠재 고객의 특성 파악하기[장바구니] 탐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결제 후]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구매 후] 리뷰/품질 만족도 조사[직무편]기획자/마케터편: 제품 서비스 가치에 대한 설문인사 담당자편: 잠재적 지원자 만족도 조사 Reference서울여자대학교와 포그리트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콘텐츠가 작성되었습니다.참조 문헌: Advanced UX 리서치를 위한 Beusable Survey와 UT활용_part1. Survey저자: 서울여자대학교 UXDL 이지현 교수님, 김서연, 박민희, 정지현, 김민지, 윤미령 연구원
[저니맵_무작정따라하기] 이커머스편(3/4): 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
구매까지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이 궁금하신가요? #설문 #타겟 #Journey리포트로왜 결제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파악하고 개선하기 쉽게 따라해 보세요! ✔ 목표 구매까지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알고 싶을 때재방문 의사가 있는지 알고 싶을 때 ✔ 타겟구매/결제를 완료한 고객 ✔ 분석 이유 가장 핵심인 결제 단계의 사용자 경험을 알고, 구매까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매출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파악할 수 있어요.재방문 의사를 파악해서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어요. ✎ 준비물Journey Map 서비스 > 서베이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925 Journey Map 서비스 > Journey 리포트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5 Journey Map 서비스 > Target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6 Q. 결제 경험은 전반적으로 어땠나요? 💡분석팁! 고객의 결제 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 개선할 수 있어요. Q. 자사 홈페이지에서 다시 구매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분석팁! ✔다시 구매할 의향이 있다면, 자사의 장점을 파악 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요.✔다시 구매할 의향이 없다면 고객 경험을 개선할 포인트를 찾아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분석팁! ✔구매 완료 페이지까지 도달한 고객에게 설문을 보여줘요. ✔결제 직후 제품 구매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의견을 취합할 수 있어요. 💡분석팁! ✔ 풀 스크린 팝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하고 싶을 때 이용해 보세요! 단, 응답하지 않고 설문을 닫은 사용자에겐 더이상 설문을 보여주지 않으니 걱정 마세요 :)✔ 결제를 완료한 직후 페이지를 이탈하기 전에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해 보세요. 💡분석팁! 프로모션, 이벤트 등으로 특정 기간 동안만 설정하고 싶으신 경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할 수 있어요. 1. 진행한 설문의 [응답 보기] 페이지에서 질문별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분석팁! 예상과 다르게 높은 응답률을 보이는 결과가 있다면, 해당 응답을 한 고객 그룹을 분류하여 여정을 분석해 보세요. <결과 예시>질문1(결제 경험): "불만족(1)"에 응답한 사용자의 비중이 제일 높음 질문2(재구매 의사): "전혀 없음(1)"에 응답한 사용자의 비중이 제일 높음 -> 구매, 결제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 2. 응답 결과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수 있어요. <사용자 그룹 분류 예시> 결제 경험 불만족 및 재구매 의사 없는 고객불만족 고객의 결제 페이지까지 도달하는 과정 중 실패 경험이 발생하는 구간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함 타겟 + 설문 세그멘트가 적용된 고객 여정 분석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세팅해 주세요. 1. 리포트 선택 ① 잠재 고객의 서비스 내 여정 확인을 위해 [Journey] 리포트를 선택② 분석을 원하는 기간을 세팅해 주세요. 💡꼭 알아두세요!설문이 진행된 기간으로 세팅해 주셔야, 설문이 세그멘팅 항목에 노출돼요. 2. 타겟, 설문 여정 세그멘트 설정하기 ① Journey 리포트 > [Target] 선택Journey 탭의 시작 노드 하단에서 [Targets]를 클릭하고, 미리 즐겨찾기 해둔 "결제 페이지"를 선택하세요. 💡분석팁! ✔ 우리 도메인의 중요한 목표 페이지를 "Target"하면, 해당 페이지에 도달하기 이전 여정과, 이후 여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arget"으로 결제 완료하기 전의 여정을 살펴보면다면, 결제를 일으키는 고객들이 가진 경험의 특징, 또는 결제에 방해가 되는 문제 페이지를 알아챌 수 있어요. Target 설정 화면 ② 마케팅 세그먼트 > [Survey] 선택Target 세그멘트가 반영된 여정에 추가로 [Survey] 세그멘트를 적용해 주세요. ③ 세부 응답 세그멘트 설정하기 💡분석팁! [설문 결과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응답]을 세그멘트로 설정하세요.<세그멘트 설정 예시>질문1: [1], [2]질문2: [1], [2]사용자 그룹 1:질문1 세그멘트 설정 예시 2. 고객 여정 비교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분석팁! ✔ 특정 응답을 한 고객을 그룹별로 묶어 여정을 확인해 보세요. 고객 그룹의 특성과 지표를 파악하여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를 확인했다면, 개선안 구체화를 위해 행동 분석 툴 UX Heatmap에 등록하여 분석해 보세요. < 분석 예시>결제 완료 페이지(★)까지 도달하기 전,여정: 홈 > 상품 > 장바구니 > 주소 정보 > 배송 옵션 > 결제 옵션 > ★노드리포트 분석: '배송 옵션' 페이지 이탈률과 체류시간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함 -> 결제 프로세스에 불만족, 재구매 의사가 없는 고객은 '배송 옵션 페이지'에서 실패 경험을 겪고 이탈하는 여정 패턴이 확인됨 <인사이트>3단계로 분리된 구매 프로세스에 불필요한 단계가 있는 것은 아닌지 배송 옵션을 주소 입력 단계와 합치는 개선 후, 이탈률이 줄어드는지 테스트 해보기로함여정: 홈 > 상품 > 장바구니 > 주소 정보 > 배송 옵션 > 결제 옵션 > ★ Start Now for Free!▶︎ 지금 무료로 시작하기 Read more series! [이커머스편][구매 전]잠재 고객의 특성 파악하기[장바구니] 탐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결제 후]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구매 후] 리뷰/품질 만족도 조사 [고객 만족도 측정편]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NPS) 조사고객 만족도 점수(CSAT) 조사고객 노력 점수(CES) 조사[직무편]기획자/마케터편: 제품 서비스 가치에 대한 설문인사 담당자편: 잠재적 지원자 만족도 조사 Reference서울여자대학교와 포그리트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콘텐츠가 작성되었습니다.참조 문헌: Advanced UX 리서치를 위한 Beusable Survey와 UT활용_part1. Survey저자: 서울여자대학교 UXDL 이지현 교수님, 김서연, 박민희, 정지현, 김민지, 윤미령 연구원
[저니맵_무작정따라하기] 인사 담당자편: 잠재적 지원자 만족도 조사
잠재 지원자들에게 직무 설명이 쉽게 전달되고 있을까요? #설문 #타겟 #Journey 리포트로잠재 지원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채용 페이지 개선하기 쉽게 따라해 보세요! ✔ 목표 정리가 되어 있지 않거나, 정보 구조가 헷갈리는 화면을 개선하고 싶을 때사용자가 어떤 콘텐츠를 가장 흥미롭게 읽는지 알고 싶을 때 페이지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 만족스러운 정보를 얻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 타겟:회사에서 안내되는 직무 설명 페이지에 들어와서 읽고 있는 사용자 ✔ 분석 이유모든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인지 파악하며 적절한 잠재 고객을 포착할 수 있어요.잠재적 지원자들에게 적합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준비물Journey Map 서비스 > 서베이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925 Journey Map 서비스 > Journey 리포트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5 Journey Map 서비스 > Target 기능 ▶︎ https://forum.beusable.net/ko/solomon/post/806 Q. 채용 공고문에 안내되는 직무 설명이 만족스러우신가요? 💡분석팁! 만족도 평균 점수를 확인하여 개선 필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분석팁! ✔ 스크롤을 절반 이상 내린 고객의 경우, 페이지에 대한 탐색 의지가 있는 방문자로 이해할 수 있어요. ✔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을 진행하는 고객의 의견을 취합해 보세요! 💡분석팁! 상시 팝업은 사이트를 브라우징하면서 원하는 시점에 설문을 확인하고 응답할 수 있어요. 💡분석팁! 채용 공고가 업로드된 기간 동안만 설정하고 싶으신 경우,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할 수 있어요. 1. 진행한 설문의 [응답 보기] 페이지에서 질문별 응답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결과 예시>평균 만족도 점수가 3.4-> 만족스럽지만 아쉬운 부분이 어느정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2. 응답 결과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수 있어요. <사용자 그룹 분류 예시>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답한 지원자-> 불만족한 고객의 여정을 분석하여 지원자들이 어떤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는지 확인하고 개선점을 찾아보려고 함 타겟 + 설문 세그멘트가 적용된 고객 여정 분석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세팅해 주세요. 1. 리포트 선택 ① 잠재 고객의 서비스 내 여정 확인을 위해 [Journey] 리포트를 선택② 분석을 원하는 기간을 세팅해 주세요. 💡꼭 알아두세요!설문이 진행된 기간으로 세팅해 주셔야 세그멘팅 항목에 설문이 노출돼요. 2. 타겟, 설문 여정 세그멘트 설정하기 ① Journey 리포트 > [Target] 선택Journey 탭의 시작 노드 하단에서 [Targets]를 클릭하고, 미리 즐겨찾기 해둔 "지원하기 페이지"를 선택하세요. 💡분석팁! ✔ 우리 도메인의 중요한 목표 페이지를 "Target"하면, 해당 페이지에 도달하기 이전 여정과, 이후 여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arget"으로 결제 완료하기 전의 여정을 살펴보면다면, 결제를 일으키는 고객들이 가진 경험의 특징, 또는 결제에 방해가 되는 문제 페이지를 알아챌 수 있어요. Target 설정 화면 ② 마케팅 세그먼트 > [Survey] 클릭 ③ 세부 응답 세그멘트 설정하기 💡분석팁! [설문 결과 분석] 단계에서 정의한 사용자 그룹을 분류할 [응답]을 세그멘트로 설정하세요. <세그멘트 설정 예시>[1], [2] 응답 항목을 체크세그멘트 설정 예시 2. 고객 여정 비교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분석팁!✔ 특정 응답을 한 고객을 그룹별로 묶어 여정을 확인해 보세요. 고객 그룹의 특성과 지표를 파악하여 개선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 전체 사용자 그룹의 여정 vs 응답 세그멘트가 적용된 사용자 그룹의 여정을 비교하고 개선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확인된 고객의 니즈와 특성을 토대로 서비스의 방향을 수정하거나, 특정 콘텐츠를 보완하는 등의 개선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분석 예시>지원 완료 페이지(★)까지 도달하기 전 만족도가 낮은 사용자 그룹의,여정: 기업 문화 > 채용 정보 > 직무 설명 > ★노드 리포트 분석: '직무 설명 페이지'의 평균 체류시간과 이탈률이 2번째로 높은 것을 확인 -> 직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방문자는 페이지를 오랜 시간 탐색하긴 하지만, 결국 지원하기로 이어지지 못하고 결국 이탈하는 여정을 확인 <인사이트>직무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직원들의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법과 내용으로 업데이트 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음 만족도가 낮은 그룹의 지원하기 페이지까지 도달하기 전 여정 Start Now for Free!▶︎ 지금 무료로 시작하기 Read more series! [직무편]기획자/마케터편: 제품 서비스 가치에 대한 설문인사 담당자편: 잠재적 지원자 만족도 조사 [고객 만족도 측정편]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NPS) 조사고객 만족도 점수(CSAT) 조사고객 노력 점수(CES) 조사 [이커머스편][구매 전]잠재 고객의 특성 파악하기[장바구니] 탐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 조사[결제 후]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구매 후] 리뷰/품질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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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뷰저블이에요.2023년 5월 1일(KST) 기점으로, 저니맵의 유입경로 데이터에 ‘URL 패턴 그루핑’이 적용되어 알려드립니다. ‘URL 패턴 그루핑’이란 무엇일까요? 어떻게 접근했는지에 따라 Path가 모두 다른 URL이지만, 분석 관점으로 보았을 때 비슷한 경로를 보인 Path는 다수의 흐름을 큰 틀에서 판단하기 위해서라도, 하나의 URL로 묶어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다르지만 유사한 패턴을 가진 여러 개 유입경로 URL들을, 한개의 URL로 묶어서 제공하는 것을 'URL 패턴 그루핑'이라하고, 이 기능이 저니맵의 유입경로에 적용되었습니다. ▶아래는 URL 패턴 그루핑이 적용될 수 있는 예시 입니다.우리 사이트의 주요 유입경로인 검색 포털이나 기타 사이트에서, 검색 키워드, 특정 링크에 따라 유입되어 구성되는 Path URL은 문자 조합이 하나하나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 유입경로가, 각기 다른 Path URL에 따라 다수의 URL이 분석 대상으로 인지되어, 데이터로써 활용하려면 일일이 선택하고 분석해야만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분산된 수치로 인해 순위권에서도 주요 검색 유입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업데이트 후에는 유입경로가 앞단은 동일하여도, 뒷단은 비슷한 패턴에 따라 하나로 그루핑됐기 때문에, 뷰저블이 자동 추출한 중요한 패턴의 유입경로를 상위권 지표로 하여, 사용자 패턴을 쉽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고객 여정 흐름의 전체를 파악하기 '더욱 좋게' 개선한 ‘URL 패턴 그루핑’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유입처에서 들어오는 사용자들의 이동 패턴과 유형을 저니맵으로 쉽게 분석해보세요! 관련 문의: beusable@4grit.com Hello everyone, this is Beusable.Starting on 1 May 2023 (KST), Journey Map will have URL pattern grouping applied to the referrer data. So, what is "URL pattern grouping"?From an analytics point of view, sometimes you have to bunch similar URLs together, even if the URLs are different. That is why Beusable added a new feature that automatically recognizes and groups URLs based on common patterns. Let's look at an example to see how URL pattern grouping is applied.In the case of search engines, which are vital referrers for all websites, a URL's path may differ depending on the search keyword used.Before, referrers with different URL paths were scattered, meaning you had to select each URL separately when segmenting for analysis. On top of this, the dispersed data made it challenging to see key referrers in the top 10 referrers list. But now, as seen in the example below, the scattered referrers are grouped as a single referrer when they follow a pattern so that you can instantly utilize the most popular referrers! Our new URL pattern grouping feature makes it easier to see the customer journey flow.With this Beusable Journey Map update, effortlessly analyze the types of user browsing patterns that differ based on traffic sources! Contact us: beusable@4grit.comビューザブルからアップデートのお知らせです。2023年5月1日をもって、ジャーニーマップの流入経路データに、「URLパータングループ化」機能が新しく適用されました。 「URLパータングループ化」とは?一見、異なるURLですが、類似したタイプのURLをまとめて分析しなくてはいけない場合があります。その際に、ビューザブルが自動でそれを認知し、パターン別に流入経路が分けられているURLを1つのURLにまとめて提供することを、「URLパータングループ化」といいます。 以下は、URLパータングループ化がどの様に適用されるのか、具体例です。ウェブページのメインな流入経路である検索サイトから、検索キーワードによってURLがそれぞれになる場合があります。 アップデートの前には、この流入経路がURLにより別々に分かれており、1つづつ閲覧後、分析する必要がありました。その上、データの数値が分散されていたため、メインな上位ランキングの流入経路であるにも関わらず、ランキング外に分離され、確認できない問題も生じていました。 今回のアップデートにより、分散されていた流入経路がパータンを1つにまとめるため、重要なパータンの流入経路をランキング順位でもすぐ確認ができ、より効率的に全体的なカスタマージャーニーを把握できるように改善されました! カスタマージャーニーをもっと簡単に分析できるように改善した「URLパータングループ化」機能で、より多様な流入先から入ってくるユーザーの特定の移動パータンが、どのように展開されるのかビューザブルのJourney Mapでご確認ください。 お問い合わせ先: beusable@4grit.com
2023.05.10